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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나노인건강센터
쉼과 치유가 있는 안나노인건강센터는 윤리경영을 실천하며,
건강한 웃음·아름다운삶·사랑의 공동체를 추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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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개요 및 사업의 목표
ISO:9001:2015 품질목표
품질방침 시스템
사회복지법인 안나원이 운영하는 안나노인건강센터는 노인들의 고통인 질병, 외로움, 무위를 항상 인지하고 요양보호를 필요로 하는 노인들에게 따뜻한 가정적 분위기를 조성하고, 청결하고 안정적인 요양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여야 한다. 주 고객인 노인들의 일상생활에 필요한 편의와 욕구에 따른 요양서비스를 제공함으로서 건전하고 안정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과 역할을 수행하고자 한다.
품질목표
  • 우리는 효율적이고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향상 시키고, 이를 실천에 적용하기 위하여 끊임없이 노력한다.
  • 월 1회 이상 직원교육 실시
  • 전문 직종 연 1회 이상 외부전문교육 참가
  • 우리는 고객의 사회적 보호와 요양을 통해 심신의 건강을 유지하고 노후의 생활안정을 도모하여 건전한 노후 문화를 창달, 보급하기 위한 의견수렴에 최선을 다한다.
  • 년 2회 고객(입소노인, 보호자) 만족도 조사 및 간담회 실시
  • 고객만족도 조사 측정시 만족도 90% 유지
  • 고객만족도 조사 결과분석 후 불만족 요인 3개 이상 충족
  • 간담회 개최 시 출석률 80% 유지
  • 우리는 고령화 사회 노인세대의 활기찬 현실 참여 및 지역사회 주민들의 인식개선을 위하여 지역사회연계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실행함으로서 고객이 지역사회의 온전한 구성원이 되도록 노력한다.
  • 지역사회연계프로그램(한마음경로잔치, 유치원연계프로그램) 유지 및 발전
  • 신규 지역사회연계프로그램 1개 이상 개발 운영
복지행정과 품질목표
1) 정기적인 간담회 및 만족도 조사(입소노인, 보호자)를 실시하여 고객만족 80% 이상이 되도록 한다.
2) 종사자 교육(내, 외부) 참석시간이 1인당 15시간 이상 되도록 한다.
3) 고객의 개인연금 관리 및 문서보관에 있어서 문제를 3건 미만으로 만든다.
4) 잉크 및 A4용지의 사용을 10% 감소시킨다.
생활요양과 품질목표
1) 목욕서비스는 개인위생 상태에 따라 수시(주 1회 이상) 제공한다.
2) 생활실 내에서의 재활운동 및 기능 회복 운동을 어르신 1분당 주 1회에서 주 2회로 증가한다.
3) 어르신에 대하여 주 1회 및 수시로 실시하는 피복교체를 어르신들의 개인 청결 상태에 따라 주 2회 이상 및 수시로 실시한다.
4) 요양보호사의 직무능력향상과 서비스 마인드 향상을 위하여 분기 1회 실시하는 직원 관련 교육을 월 1회 실시한다.
5) 어르신들의 건강한 신체 유지 및 활동력 제고를 위한 일광욕 및 산책 활동을 80%를 달성한다.
6) 쾌적한 환경조성을 위하여 매일 아침 실시하는 청소를 월 1회 대청소로 추가 실시 한다.
7)문제행동이 있는 어르신에 대하여 말벗과 심리적인 안전프로그램 참여로 문제행동 발생건수를 10% 감소시킨다.
8) 기저귀 도움 및 개인 위생관리에 소용되는 소모품 사용예산을 업체별 비교견적 및 인터넷 쇼핑 등으로 년간 5% 절감시킨다.
물리치료팀 품질목표
1) 물리치료 만족도 80% 이상을 목표로 한다.
2) 중간평가와 전체평가를 각각 연 1회 실시하고, 전체 평가 시 물리치료 대상자에 한 하여 물리치료 만족도 조사를 실시한다.
3) 물리치료 대상 인원을 전체의 40% 이상을 유지하도록 한다.
4) 연 3명 이상 통증 경감 및 보행안정성 증가 등의 치료호전을 가져올 수 있도록 한다.
간호과 품질목표
1) 년 1회 이상의 건강검진 실시로 질병의 조기 발견과 건강상태를 확인한다.
2) 전염성 질환예방을 위해 년 2회 구충제 복용을 실시한다.
3) 년 1회 독감 예방접종을 실시하여 독감 발병과 합병증 발생을 감소시킨다.
4) 분기별로 욕창발생위험도 측정, 평가, 간호하여 재원 대비 욕창발생을 3% 미만으로 감소시킨다.
5) 반기별로 낙상발생위험도를 측정, 평가, 간호하여 낙상 예방과 낙상으로 인한 합병증 발생을 5% 미만으로 감소시킨다.
6) 감염관리지침에 따라 감염관리활동을 실시하여 오염으로 인한 2차적인 문제 발생률을 감소시킨다.
식품영양과 품질목표
1) 식사 만족도 조사 시 만족도를(보통이상) 전체의 65% 이상이 되도록 한다.
2) 새로운 메뉴개발을 하여 2달에 1회 이상 신메뉴 제공을 한다.
3) 조리원의 위생교육을 월 1회 실시하여 위생과 안전에 대해 숙지시키고, 안전사고 및 식중독 발생률을 제로화 한다.
총무과 품질목표
1) 시설 건축물 관리 유지 보수를 위하여 분기별 하자 검수를 실시, 소방, 전기는 위탁 사업으로 유지 관리함으로 생활자 보호 완전 관리와 건축물을 유지 관리한다.
2) 시설물 관리 : 2005년도 준공 건물로 외,부페인트 및 외벽체 노후 및 하자 발생 위험도가 높음과 냉난방기 고장 부작동으로 2020년 기능보강사업 신청함, 외,내부시설뭉 안전점검 년2회 상.하반기실시한다.
3) 태양열 누수 부분 확인은 매월 실시하며 태양열 판열 정검한다.
4) 소방관리 : 소방계획서는 매월 2월에 작성한다. 소방 안전점검은 위탁업체인 장안기업에서 매월 1회 진행한다.
5) 세탁기 및 건조기 점검 및 수리보완
성과목표
노인장기요양 최우수기관 지속적인 성장 업그레이드
기관운영 시설운영규정변경추가,사업계획서 및 중간평가,최종사업평가
환경과 안전 특별침실운영,클린데이,낙상예방안전장치설치,식품위생관리,감염관리,소화설비,전기가스,재난상황대응,응급상황대응,야간보호사전 사후관리
수급자 권리보장 수급자의 알권리 보장,보호자 참여강화,존엄성 및 사생활 보장
노인인원보호,전직원 인권교육 외부교육 4시간
급여제공과정 노인장기요양포털사이트 전산화
통합적사업,급여계획수립 및 제공,급여제공 결과평가(상,하반기)
사례관리(월1회),청결서비스,식사제공,배설관리,욕창예방 및 욕창관리,간호 및 의료서비스,원격진료,투약 및 약품관리,물리치료,기능회복훈련,인지기능증진서비스,여가활동 서비스
급여제공결과 등급현황 (입소후 등급호전률),욕창현황(치유률),유치도뇨관 제거율,배설기능 유지,호전도,유선만족도
매뉴얼 업그레이드 서비스제공의 개별화 효율성 욕구충족 질적 서비스
1)노인장기요양급여서비스 매뉴얼과 공단 매뉴얼 관리평가 수준 향상 업그레이드, 각부서별 서비스 통합관리 ,노인장기요양포탈사이트 전산화
장기요양급여서비스 욕구사정 급여계획, 모니터링, 사례관리,상담
2)맟춤형프로그램 특성화 신규프로그램 개발 -어르신의 심리,정서지원
인지기능별 특성 맟춤형 프로그램제공, 욕구조사.만족도조사,인지기능검사,욕구조사, 만족도 조사
통계분석결과에 따른 상하반기 프로그램 대상자 재구성
3)어르신건강증진관리 유지,간호처치 ,건강검진 ,독감예방주사 , 감염병관리,응급상황대응,직원건강검진,촉탁의사관리,U-휄스 원격진료
영상진료 특화사업 정착화, 코로나19 감염예방 특별관리
4)어르신 영양관리,식생활 기호도조사 실시 만족도 증진, 질환별 식단관리, 계절 특별식사 제공, 식품위생관리,식자재 납품업체
나라장터 개찰 업체계약자관리, 조리기구 신설
5)어르신 재활훈련 및 물리치료 서비스 보완, 물리치료기 구입
6)장기요양개별화,일상케어욕구충족,신체건강증진,어르신 인권존중
노인학대예방,의견수렴,기능회복훈련,낙상제로,욕창예방 체위변경, 응급상황대처능력 향상 배설관리훈련,삶의 만족도 증진
7)시설환경과 안전도모
시설물 자가 발전실, 기계실관리, 심야전기, 세탁실(대형세탁기, 대형건조기)관리, 전자히트 실나에어콘 관리
위탁업체관리(엘리베이터,더메이트,소방,전기 정화조)
사회봉사자관리 일자리창출인력관리
소방교육(년2회),재난대응대피훈련(년2회),시설안전점검표작성(서구청 상,하반기)
8)엔젤 전산시스템 도입(2022.01.01)
문서관리 전산화작업 통합서비스 관리
윤리경영 실천 명성유지 전통 사회복지기관 역사성 계승발전
1) 윤리경영사업수행 체계보완
2) 조직내 윤리경영의 문화적 정착 및 계승
3) 지역사회 내 사회복지기관 명성유지
직원 역량 임파워먼트 내실화
1) 책임과 의무 -업무분장
2) 역량강화 - 전직원공단의무교육 월1회, 보수교육 ,법정의무교육,신입직원교육
3) 직원관계성 친화 단결 - 각부서장회의,부서회의 전직원회의
4) 역향력 임펙트 - 자율성,자기결정권 인정, 기여도,스프레스 해소
5) 직원근무성적평가 -직원성적평가 년1회 우수직원 시상 및 포상,인센티브
지역사회자원 활용 및 교류
1) 자원봉사단체,개인자원봉사자관리,신규개설, VMS 자원봉사포털관리
2) 후원단체,개인후원자관리,후원자개발
3) 협력기관유지관리 - 요양보호사교육기관 실습연계,외부강사관리
4) 서구관내 - 서구청박람회,서구노인복지관,부민노인복지관,기독교종합복지관
5) 부산시 내 - 부산노인복지협의회 한마당 대 경로잔치,영실버 기타동아리, 부산항만청,도시농업,산림청지원사업
6) 시설관리 위탁 업체업체,식자재 물품 납품업체 등
7) 사회봉사자 관리
8) 사회복무요원관리
어르신 입소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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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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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급 일반 수급 일반 수급 일반 수급 일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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